본문 바로가기
경제및사회

인류의 풍요를 가져온 사건은 무엇일까?

by Re_born 2023. 10. 14.

동력기관의 발견이 가져다 준 풍요

1769년, 영국에서 세계 역사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발명이 일어났습니다. 제임스 와트가 증기기관이라는 동력 기관을 만든 사건이었죠. 이는 오늘날에 와서도 사회화의 가장 큰 발명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증기기관은 물이 끓을 때 나오는 수증기의 힘을 이용해 기계가 저절로 움직이게 도와주는 장치인데, 와트가 이것을 산업현장에서 쓸 수 있게 바꾼 것이었습니다. 물론 와트의 발명 이전에도 영국에서는 공장에서 상품을 만드는 생산 형태가 발전하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특히 면직물과 모직물을 만드는 섬유공업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기계의 발명이 공업화와 산업화가 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수많은 노동자의 두 손에 의존해야 했으며 많은 양을 한 번에 얻을 수가 없기에 시간의 가치도 매우 달랐을 것입니다. 과거 목화나 양털에서 실을 뽑아내는 기계인 방적기와 실로 섬유를 만드는 방직 기라는 기계가 공장에서 쓰이고 있었지요. 이 방적기는 원래 사람의 손이나 수력으로 움직였는데, 여기에 증기관을 달자 기계가 자동으로 움직이며 질 좋고 값싼 섬유를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원래 방적기로 실을 짤 경우 면화 45kg로 실을 만드는 데 2000시간의 노동이 필요했는데 와트의 증기기관을 방적기에 결합할 경우 300시간이면 똑같은 양의 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생산성이 증가했지요. 그야말로 인간을 고된 노동으로부터 해방시켜 준 역사적인 발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노동해방의 문제를 넘어질 좋은 제품을 대량화하게 되어 산업 전반에 지대한 역할을 한 사건입니다.

산업화의 발전 신호탄

기계로 상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자 섬유공업뿐 아니라 그에 따른 도미노 현상으로 기계공업, 제철업도 발달했습니다. 증기를 끓이려면 연료가 필요했고, 이 연료로 적합한 것이 석탄이었기에 석탄 산업도 급격히 발전했지요. 이제 집에서 손으로 상품을 만들던 가내 수공업 시대는 지나가고 공장에서 기계를 이용해 대량생산을 하는 공장제 기계공업 시대가 도래되었습니다. 이처럼 공장이 생기고 산업의 규모도 커지자, 석탄이나 철광석 등의 원료와 제품을 멀리 나르기 위해 교통수단에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의 연관성에 의해 계속해서 퍼져나갔으며 그로 인한 파생된 수없이 많은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증기기관을 이용해 배와 기차를 움직이는 증기선과 증기 기관차가 등장했죠. 교통수단의 발전이야말로 국가들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산업혁명의 나비효과

이뿐 아니라 통신 수단에도 혁신이 일어나 미국의 모스 Samuel Morse는 유선 전신을, 벨 Alexander Graham Bell은 전화를 발명했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우리는 교통수단과 통신수단만 있으면 걱정할 것이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산업화가 불러온 결과입니다. 교통과 통신 수단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지고 생활권과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기 시작한 것이지요.  도시에 철도와 버스 비행기들이 생겨나고 이로 인해 나라 간 이동또한 수월해졌으며 이로 인해 더욱더 나라 간의 교류에 힘입어 서로 간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도시에는 공장이 빽빽이 들어서기 시작했습니다. 그야말로 산업의 혁명을 넘어 산업도시가 되어가고 있던 것입니다.  특히 산업혁명이 시작된 영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밀 만큼 굴뚝으로 뒤덮인 곳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영국 하면 떠오르는 것이 수많은 굴뚝과 매연으로 뒤덮인 런던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산업혁명의 빛과 그늘

산업혁명의 그늘엔 스모그라는 매연에 고통받기도 했지만 이처럼 공장제 기계공업의 발달로 세상은 인간중심의 농업중심의 세상에서 기계들이 인간의 일을 보다 정교하게 대량으로 대신해 주는 제조업 중심의 2차 산업 사회로 변화한 사건을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급변했던 기계들의 산업화로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인류는 풍요로운 시대를 맞았지만, 한편으로 환경오염 문제나 갑작스레 인간을 대체하는 기계들의 출현으로 일자리를 잃은 인간들의 문제등 새로운 문제가 사회 곳곳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